반려동물을 위한 인공지능 질병 진단 키트 플랫폼, 애니스캔
애니스캔
애니스캔 (AniScan)
애니스캔은 바이오 기술과 정보 기술이 융합된 반려동물 헬스케어 통합 솔루션입니다.
기존의 MRI, CT, X-Ray 기반 진단은 비용과 시간이 과도하게 소요되며, 기기의 가격도 수백억 원에 달합니다.
애니스캔은 이러한 진입 장벽을 획기적으로 낮춘 스마트 진단 솔루션입니다.
애니스캔 솔루션을 통해 반려동물의 암, 당뇨, 면역력, 각종 바이러스 등을 진단할 수 있고, 웹사이트에서 차트와 같이 검사 이력을 조회/관리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개요
- 개발시기: 2018년 개발, 다년간 유지보수 및 업그레이드
- 주요 사용 언어: Python, Javascript, PHP, Java
- 결과물: 하드웨어 탑재 앱, 사용자 앱, 웹서비스
- 기여도: 100% (기획, 설계, 개발, 테스트, 유지보수)
기술 개요
서비스 구성
애니스캔은 크게 스캐너 (광학 장비), 진단키트, 웹서비스로 구성됩니다.
애니스캐너 앱
- 스캐너: CMOS 이미지 센서가 탑재된 스캐너 장비입니다. 안드로이드 OS가 탑재되어 전용 시스템 앱이 카메라의 섬세한 제어를 담당하도록 개발되었습니다. 여러 장비들의 편차를 최소화 하기 위한 보정(Calibration)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안드로이드 OS는 동물용 의료 장비 수준에 걸맞게 사용자가 다른 앱으로 진입할 수 없도록 튜닝되어 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에서 개발한 안드로이드 앱은 구글 스토어 기반 배포가 아닌 시스템 내장 앱으로, 자체적으로 구축한 서버와 통신하여 OTA 앱 업데이트를 지원하도록 하였습니다. OS의 Background에서 스캐너 시스템 앱을 업데이트 하는 별도의 앱도 구동되고 있습니다. - 진단키트: 골드 기반의 Rapid Kit로, 항원-항체 반응을 이용하여 타깃 단백질의 용량이 많을수록, 키트 패드에 붉은 색이 더욱 진하게 발현됩니다. 스캐너 장비에는 붉은 색의 보색 관계인 녹색 LED가 장착되어 있어 더욱 높은 감도로 붉은색의 정도를 계산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진단 키트는 암 검진, 당뇨, 면역력, CRP, 항체가 검사 키트 등 다양하게 라인업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각 진단키트는 고유의 QR코드가 각인되어 있어, 이미 사용된 키트인지, 어떤 종류의 키트인지, 어느 국가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지 등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타사의 서비스들과 달리 키트의 Lot 별 분석 알고리즘을 자동으로 서버에서 판단해서 선택/계산 후, 결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웹서비스: 촬영된 키트의 이미지를 기반으로 각종 분석을 실제로 수행하고, 결과를 병원에서 조회/관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동물병원 수의사가 언제 어디에서는 접속할 수 있습니다. 스캐너와 HTTP 통신으로 Restful API를 통해 이미지 데이터를 수신받으며, 웹소켓 통신을 통해 실시간으로 처리 결과 또는 진행 상황에 대해 정보를 업데이트 받을 수 있습니다.




